업      종 기타업종
직      무 기타업무
경      력 3년미만
질문제목 경력자의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 하는지요.
질문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사회생활에 접어든지 1년 남짓한 사람인데요, 현재 이직을 고려중에 있습니다
낮은 연봉에, 일의 성취감마저도 느끼기 힘들어 많은 고민끝에 이직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경력자의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 할지 조금은 막막해서요. 대학을 졸업하고 신입으로서 자기소개서를 쓸땐 젊음 하나만 믿고 줄기차게 써내려가, 다른 친구들보다 서류합격은 많이한 편입니다. 그만큼 면접에서도 줄기차게 떨어졌었던 셈이기도 하죠.

그땐 장래포부라던가 대학시절의 활동사항 등에 무게를 두어 써내려 갔었습니다. 경력자가 그걸 다시 우려먹기는 좀 않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

여하튼 이직을 하려해도 1차가 서류심사이기에 자기소개서에 관한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전체적으로 어떤내용들이 들어가는것이 적절한지, 경력사항같은 부분은 어떤식으로 써야 하는것이 좋을지 등등 말입니다.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답변제목 경력자의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경력 1년 남짓한데 낮은 연봉과 업무에서의 성취감도 없어서 이직을 검토중이시군요. 이럴 경우 1년 남짓 경력자의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문의해 주셨습니다.

아쉽게도 어떤 업종, 어떤 직무인지 정보를 주지 않으셨습니다만 답변드립니다.

우선, 자기소개서에 앞서 1년 남짓 경력에 이직을 검토하시는데 상당한 우려를 갖게 됩니다. 물론 첫 직장에서 뭔가 잘못되었다면 빠른 수정을 요하는 것이지만 매우 중대한 이유가 아니라면 겨우 1년 남짓한 기간만에 이직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현실적으로 첫 직장에서 쉬운 이직이 경력 내내 잦은 이직의 시작으로 되는 경우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잦은 이직은 매우 불리한 경력입니다. 요즘엔 이직주기가 빨라져서 평균 3~5년 주기(아무리 짧아도 2년)를 생각하는데 벌써 이직하시면 그만큼 다음직장부터는 장기간 근무하실 것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다음, 1년 남짓한 경력자의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문제입니다.
대기업이나 중견기업 혹은 상당수의 중소기업에서도 2년 미만의 경력은 경력으로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실제 업무상으로 1년 남짓한 경험치를 평가해 줄 수 있으나 회사에서 그것을 대우해 줄 경력으로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한편, 2년 미만의 경력자의 자기소개서는 사실 거의 신입사원의 그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신다면 가장 어려운 관문이 이직을 결심하게 된 동기, 입사지원하게 된 동기를 적는 부분입니다. 채용회사에서는 귀하가 어떤 이유를 제시하느냐를 보기 전에 일단 단기간의 이직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것이 지배적입니다. 이직동기는 면접시에도 반드시 접하게 되는 질문인데 이 점에서 설득력있고 명확히 답변하지 못하면 합격은 곤란합니다.

자기소개서에 기재될 부분은 거의 신입내지 2년 미만의 경력이므로 신입사원의 그것에 준하되 1년 남짓 기간 동안 하셨던 업무범위, 실제 수행했던 업무, 업무성과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시면 됩니다.

3,4년 이상 경력자의 경우에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통합하여 경력소개서로 작성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기본 신원사항, 학력 및 병역사항, 경력사항, 상세 경력(업무)내역, 기타사항, 외국어, 자격사항 등을 기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규모있는 회사의 경우에는 회사 지정양식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 경우에는 양식대로 충실히 작성하시면 될 것입니다.

참고되셨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Posted by 커리어심리학자 서형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