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      종 IT(인터넷,S/W)
직      무 경영진
경      력 15년이상
질문제목 관리계통으로만 근무한 경우 어떤 분야로 이직,창업이 가능한지요?
질문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관리직 계통만 20여년 근무한 사람입니다.
현재 구직과 창업 모두를 검토하고 있는데요, 구직의 경우 어느 분야, 어떤 종류의 기업을 선택이 바람직 한지요? 연봉은 어느 정도 요구하는 것이 가능한지? 소요기간이 어느정도 소요되는지요?

창업을 한다면 현 경제여건 고려시 적절시기, 어떤 분야가 바람직 한지요?

너무 포괄적 질문이지만 그동안 많은 상담경험상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답변제목 관리직 베테랑 근무자의 구직 및 창업방안에 관하여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귀하께서는 중견기업 이상의 대기업에서 20여년 동안 줄곧 관리업무를 해오셨습니다. 몇 개월 전에 퇴사하여 재취업 및 창업에 관해 모색하고 있는 단계로 보입니다.

첫번째로, 재취업 하시는 경우 어느 분야, 어떤 종류기업선택이 바람직한지, 연봉과 재취업 소요시간은 어떤지에 관해 말씀드립니다.
냉철히 말씀드려서 귀하의 경력이 매우 우수하지만 40대 후반의 연령으로서 선택할 기업이 많지는 않습니다. 최근 경력인 대형SI회사에서의 임원직 경력을 살려 SI 및 IT기업의 CEO를 비롯한 임원으로 입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그러한 회사가 있는지는 별론으로 합니다. 위의 요건에 부합하는 IT기업들의 임원의 경우 적게는 5,6천만원에서 1억원 이상까지 다양한 연봉 스펙트럼을 가지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해당 기업을 보아 제시할 부분입니다.
재취업 소요기간 또한 정해져 있는 기업에 반드시 입사할 수 있다는 확신은 아무도 드릴 수 없습니다. 본인도 인맥을 비롯한 그전의 모든 경력관계와 정보망을 이용한 재취업활동을 적극 벌이고, 저희와 같이 돕는 곳도 열심히 도움으로써 최단기간으로 단축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두번째, 창업에 관해서입니다.
창업은 재취업과는 전혀 다른 길입니다. 일반적으로 창업을 하신다면 회원님이 최고가 될 수 있는 분야, 경제적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분야, 자신의 열정을 불태울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물론 세부적으로 검토한다면 다소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기본은 그렇습니다. 창업은 수세에 몰려 하는 것보다는 확실한 사업아이템과 위의 요건을 갖춘 분야가 있을 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실패하는 사례는 적당히 사업자금이 마련되고(본인의 돈이든, 펀드이던 말입니다), 적당한 아이템이 있으면 시작합니다만 최근 경기는 최악의 장기불황이므로 창업은 자신 있을 때 하셔야 하리라 봅니다.
이른바 창업전문가들이 제시하는 창업 아이템은 이미 수백, 수천명이 창업에 돌입한 뒤늦은 선택이 되기 쉬우므로 일반적으로 좋은 창업분야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 소견으로는 일차적으로 재취업을 위해 약 3개월동안 집중적 노력을 해 보시고, 동시에 3개월동안 혹시 창업할 수 있는 점검을 해 보시고 판단하시는 것이 하나의 현명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조그만 조언되셨다면 다행입니다.
부디 노련한 전문가로서의 마지막 승부처를 찾는데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커리어심리학자 서형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