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      종 기타업종
직      무 관리일반(비서)
경      력 신입
질문제목 로펌비서로의 취업을 위해서 문의합니다.
질문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25의 학생입니다. 올해 편입을 해서 국문과 학생이 되었습니다. 이 전에는 전문학교 비서과를 나와서 10개월간 모 텔레콤 대리점에서 일했습니다. 근데 제가 처음에 생각했던 것과 학교와 학과가 다르고 적성에도 안 맞는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 영문과를 가려고 했거든요.

저는 졸업 후 로펌 비서로 취직 하길 희망합니다.
제가 궁금한건 로펌비서가 되는데 있어서 특별히 선호하는 과가 있는지와 학교 레벨을 따지는가에 대한게 궁금합니다. 어느 분께서 좀 규모있는 로펌에선 학교도 본다고 얘길 하시는걸 들어서요. 제가 어린 나이도 아니고 만약 나중에 취직하려고 할때 학교레벨이 영향을 미친다면 제가 더욱 불리한 조건이 되는게 아닌가 하는게 불안해서요. 참고로 저는 서울 4년제 중위권내지 중하위권 정도의 학교를 다닙니다. 솔직히 제가 학교 수준을 평가하긴 좀 어렵습니다만 보편적인 생각들이 그럴 것 같구요. 지금 다시 재편입을 할지 말지 무척 고민인데요. 그냥 지금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하면서 준비하면 로펌비서로 취업하는데 지장이 없을까요?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제목 로펌 비서로 취업하는데 있어서 학력 등의 문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현재 모대학 국문과에 편입해서 재학중인데, 향후 취업은 로펌비서가 되는 것이군요.
로퍼의 비서를 채용할 때 솔직히 말씀드리면 공개채용보다는 인맥채용이 더 많아서 문제입니다. 물론 큰 로펌들은 출신학교, 외국어 구사능력, 용모를 모두 본다고 봐야 합니다. 객관적으로 전형기준을 공개하지 않지만 다수의 지원자가운데 소수를 선별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그리고 굳이 로펌비서가 되고 싶은 이유라고 있으신지요? 로펌도 크고 작은 회사들이 무척 많습니다만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며 자기계발도 한계가 있을 수 있어 중간에 그만두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분명히 국문학과가 로펌에서 선호하는 학과는 아닐 것 같습니다. 법학과, 경영학과, 영문과 등을 선호하리라 생각됩니다.

참고되셨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Posted by 커리어심리학자 서형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2011.01.31 14: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현재 로펌 비서로 재직중인데 우연히 이 글을 보게되었습니다. 07년도 글이라서 그냥 지나치려다가 앞으로 이 글을 보게 될 분들을 위해 댓글을 남깁니다.
    소위 3대, 4대 로펌으로 불리는 곳들의 채용의 경우 특정 학교 출신을 선호하는 곳이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습니다.(이 부분은 회사명을 밝히기는 좀 그렇고 본인이 직접 원서를 넣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분명한 것은 출신 학과에는 전혀 구애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저도 현재 매우 다양한 학과를 졸업하신 분들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인문게 경영 법 .. 그리고 이공계 졸업자도 있습니다.)
    일단 영문과를 선호할 것 같다고 생각하신 이유는 영어를 많이 사용하게 되리라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봅니다만, 사실 업무상 영어를 사용하는 일이 많지 않습니다.
    또한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이다보니 법학과를 선호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으실텐데, 법학과 졸업자의 경우 소송 진행절차나 법률 용어등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업무에 도움은 되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본인의 법에대한 지식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변호사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법학과가 아닌 타 학과 출신 비서들도 기본적인 소송 절차나 법률용어에 대해서는 입사 이후 교육, 또는 회사를 다니는 동안 업무에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익숙해지게 됩니다.
    오히려 비서에게 요구되는 것은 서비스 정신과 상사에 대한 로열티.. 정도라고 생각하며, 워드나 ppt를 잘 다룰 줄 안다면 플러스 요인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