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      종 전기,전자
직      무 기타업무
경      력 3년미만
질문제목 구매/자재 직무로의 이직에 관한 문의입니다.
질문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전자회사(연성회로기판을 제작)의 구매부서에서 현재 2년 8개월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곳에서 받고 있는 연봉은 대략 2400정도 되고 있고 직책은 대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물론 짧은 경력으로 대리까지 진급하는데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아 나름대로 자부심을 가지고 생활하고 있긴 하지만 개인적인 사유로 인해 이직을 하여야 할 상황입니다. 채용정보 사이트에서 많은 이력서를 제출하여 보았지만 단 한번도 연락이 오지 않네요.
제가 공인 어학점수가 없어서인지 아니면 제가 제시하는 연봉이 너무 높아서인지 모르겠지만 이직을 위한 방향을 잡기가 굉장히 난해해 이렇게 질문을 올려봅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제목 구매 부서 이직 상담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현재 FPCB회사에서 구매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며, 이직을 준비 중이시군요.

경력직 사원의 경우 어학점수 만으로 당락을 결정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우수한 업무경력의 바탕 아래 어학실력이 받쳐주는 경우에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매파트의 경우 해외와의 업무교류가 잦은 편이며, 따라서 어학실력이 큰 경쟁력으로 작용하는 업종중의 하나입니다. 자세한 이력,경력서가 첨부되지 않은 바, 세세한 말씀드리기는 쉽지 않으나, 이직하시려는 회사가 외국과 업무협의가 잦은 곳이라면 불리하실 것으로 판단됩니다.

만약 귀하께서 업무에 충분한 어학실력을 갖추셨지만, 점수가 없으시다면 이력서에 그러한 상황을 충분히 설명하시고, 면접에서 실무영어가 문제없음(영어인터뷰 등을 통해)을 입증하시기 바랍니다. 혹은 현재 영어가 불필요한 구매업무라면 마찬가지로 이직하시려는 회사 업무에도 영어가 필수가 아닌 회사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시고 준비를 하신후 어학에 자신감을 갖고, 경력이 보다 탄탄해질 무렵 이직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연봉부분은 상당히 업종과 직종, 회사에 따라 다른 부분으로 여러 견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연봉이 동일업종, 직종의 평균 수준보다 현저히 낮거나 높은 수준이 아니라면, 통상적으로 10~20%정도 높여 이직하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현재 경력 3년차시고, 연봉이 아주 낮으신 편은 아니시기 때문에, 특별한 이직 사유가 있지 않으시다면, 어느정도 시간여유 갖고 좋은 기회를 노리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고맙습니다.
Posted by 커리어심리학자 서형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