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적합하고 우수한 인재를 선별하기 위해 날카로운 질문들이 계속 이어집니다. 아래의 질문도 상당히 까다로운 질문이었습니다.

면접질문 :
지금 같이 면접보는 사람들 가운데 한 명을 골라 장점과 단점을 말해보세요.
비슷한 질문 : -지원자중 한명을 추천한다면?
-같은 학교에서 왔는데 장점과 단점을 말해본다면?

면접코칭 :

먼저, 질문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좋은 답변을 하기 위한 전략이겠죠.
위와 같은 질문유형은 압박면접질문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동료응시자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말해보라고 하는 질문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다양합니다. 즉석에서 당황스런 질문에 효과적으로 답하는지, 직관을 가지고 사물(사람)에 대해 적절하게 판단하는지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또한, 조직적응력의 하나인 동료에 대한 시각과 동료애에 대한 잠재의식을 살펴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질문은 보통 다른 응시자와 직접 비교가 이루어 지는 집단면접에서 행해질 수 있는 질문형태입니다.

그야말로 직관을 가지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먼저, 가장 장점이 눈에 띄는 사람의 장점에 대해 두 세가지 요약해서 말씀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 단점은 장점보다는 한가지 정도 적게 말씀하시는게 좋습니다.
즉, 응시자 동료는 사실 객관적으로는 경쟁자이지만, 경쟁자이기 때문에 단점을 크게 보고 폄하하는 듯한 인상을 주면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야말로 같은 팀원이라고 생각하고 객관적으로 보이는(물론 주관적인 견해이지만) 장점과 단점을 말하되 서두나 마무리에서 동료라는 점, 그래서 함께 일하고 믿고 인재로서 발전 가능성이 본인 못지않게 훌륭하다는 점 등을 밝혀준다면 더 멋진 대답이 되지 않을까요?

제가 예시한 대답보다 귀하는 훨씬 멋진 대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창의적인 답변은 당신 스스로가 가장 잘 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서형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