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      종 기타업종
직      무 해외영업
경      력 3년이상~5년미만
질문제목 일본 기업으로의 이직을 생각중입니다.
질문내용 안녕하세요?

일본 유명 회사의 한국 에이젼트였던 현직장에서 약 5년간 통역과 번역, 일본 본사와의 업무교류, 제품 오더, 수입업무를 담당했습니다.
화장품 업계와 유사한 분야인 관계로 연간 5회이상 각종 세미나 및 쇼 등이 개최되어 행사 통역 및 사회도 담당하였으며, 일본 본사에서 개최되는 해외 연수 아카데미에 혼자서 1회 약 20여명의 당사 고객을 모시고 일본을 방문, 통역 및 가이드에 걸친 교육 전반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몇 달전 일본 본사와 당사와의 한국 에이젼트 계약이 종료되어 이직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일본 본사에서 직접 한국 시장에 진출하였기에 당사와는 거래를 종료하겠다는 일방적인 통보가 있었고, 이후 직접 회사를 설립하여 진출하였습니다.)

현재는 다른 일본 거래선과의 업무도 있고, 새로운 일본 거래선을 찾고 있는 중이라 현직장에서 아직은 저를 필요로 하고 있지만, 앞으로 회사 상황이 어떻게 전개 될 지도 모른다는 점에서 미래에 대한 불안감, 5년간 해왔던 업무가 갑자기 없어진 데에 따른 허탈감 등이 이직 결심을 하는데 크게 작용하였습니다. 하루 하루가 불안한 마음에 업무가 손에 잡히지 않습니다.

계약이 일방적으로 종료되어 회사 매출이 격감됨에 따라 직원들의 월급 또한 대폭적으로 감봉되었습니다. 지난 5년간 회사에서도 일본 본사에서도 모두 능력을 인정받아 매해년 적게나마 연봉 인상을 해 주었으나, 지금과 같이 저의 업무 영역이 줄어든 상황에서 (연봉을 일률적으로 삭감했다고 하더라도) 새로운 거래선을 찾지 못한다면 회사 사정이 안좋은데 높은 연봉(지금의 회사에서는 나름대로 높은편)을 지급하면서 회사가 나를 과연 필요로 할 것인가 라는 의문도 듭니다.
지난 5년간 열심히 일했고, 특히 일본 본사에 인정받기 위해서 오기가 발동,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다행히도 일본측에서도 저를 예쁘게 봐주셨고, 일에 대한 보람도 느끼고, 일본 대기업 분들과 일을 하면서 일적으로, 개인적으로 많은 것을 배우 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처음에는 일본 본사가 한국 시장에 직접 회사를 설립 진출하였기에, 그쪽으로의 이직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현 직장과 경쟁 관계에 있고, 제가 가고 싶다고 하더라도 그쪽에서 저를 필요로 하는지도 모르고 하는 이유에서 포기한 상태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가 어떻게 하면 좋을지 자문을 구하고자 합니다. 연령상으로도 30대 중반이라 과연 이직을 할 수 있을까하는 걱정도 되기도 합니다.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답변제목 일본계 기업으로 이직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귀하는 일본 유명회사의 한국 에이젼트에서 약 5년간 근무하셨고, 에이젼트 계약이 종료되고 일본 본사가 독립적인 한국내 법인을 설립하여 진출하면서 현재 회사에서 연봉삭감, 장래 불투명 등의 이유로 이직을 조심스럽게 검토하고 계시네요.

일단, 일반적으로 일본회사가 직접 진출하여 설립한 회사에 이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몇 가지 이유에서 그 가능성을 포기한 상태라고 하셨습니다. 현재 재직중인 회사에는 다소 안됐지만 귀하의 입장에서는 여전히 그 일본회사로의 이직가능성을 검토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당히 기술적인 문제입니다만, 연락이 되는 분에게 은근히 연락하여 그냥 편안한 대화정도를 함으로써 운을 떼볼 수도 있는 문제입니다.

다음으로, 첫번째 가능성이 어려울 경우 다른 회사로의 이직을 검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귀하께서 지적해 주신대로 30대 중반의 연령이어서 쉽진 않을 것이나 일본계 회사들이나, 대일본 사업을 하는 한국회사에서 귀하와 같이 일본어에 정통하고 유능한 업무경력을 가진 점을 잘 어필한다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일단 재직하시면서 차분하게 채용정보를 모니터링하면서 조심스럽게 지원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조그만 조언되셨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Posted by 커리어심리학자 서형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