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      종 IT(인터넷,S/W)
직      무 연구,개발
경      력 3년이상~5년미만
질문제목 디자이너의 경력설계에 도움 좀 주세요.
질문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4년제 미대를 졸업하고 현재 경력 5년차에 접어들고 나이는 29살입니다.
저는 이직을 좀 많이 한 편인데요, 회사사정상 이직한 경우가 두 번, 제가 원해서 이직한 경우가 두 번이어서 거의 일년마다 회사를 옮긴 셈입니다.

처음 2년차까지는 그래픽분야에서 일했고, 그후 1년동안은 웹디자인에서 일했습니다. 그런데 이제 정말 제가 어떤 분야에서 일을 할지 결정해야 할 것 같아서요. 이제는 이직도 원치 않고, 한군데서 오래 근무하고 싶습니다.

제가 지금 오프라인 그래픽 분야로 이직을 하는 것이 앞으로의 경력설계에 도움이 될지 아니면 경력을 살려 웹디자인분야로 계속 나아가야 할 지 정말 고민입니다.

앞으로의 성장가능성과 나이, 연봉추세를 생각한다면 어느 분야에서 일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답변제목 미술전공경력자의 웹디자인,그래픽디자인의 진로선택문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하고 졸업하셨으니 그래픽이나 웹디자인 모두 적성에도 맞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귀하의 경우 상당히 잦은 이직에 종지부를 찍고, 안정적인 곳에서 오랫동안 근무하시려는 희망이 엿보입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유망한 분야를 선택하고 싶은 것으로 이해됩니다.

웹디자인이나 오프라인 그래픽 디자인 두 분야 모두 충분히 가능한 분야이고 어느 쪽이 더 유망하다고 획일적으로 말씀 드리기는 곤란합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는 오프라인 그래픽 분야가 더 어렵고 안정적인 면이 있는 반면, 최근 경력을 살린다면 웹디자인-> 웹디자인 팀장 -> 아트 디렉터로 성장하는 길도 괜찮기 때문입니다.

웹디자인 분야의 경우에는 그 속성상 주기적으로 젊은 세대를 선호한다는 점과 기업내에서 승진할 수 있는 폭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제한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점은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따라서 보수수준도 어느 선에서 멈추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웹디자인은 html, 동적html, Flash 등으로 진화해 가면서 새롭게 다가오는 부문이 무진장으로 많아서 늘 새로이 준비해야 하고, 미술전공한 장점등으로 본다면 오프라인 디자인 분야가 좀 탄력성이 많아서 좋은 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창의적 노력과 전망 등을 생각한다면 응용 그래픽 분야가 가장 유망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광고디자인, CI, BI디자인, 게임디자인 등으로 게임, 광고시장 등 유망한 사업분야의 디자인업무를 담당하신다면 가장 유망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요약해서 말씀드린다면,
첫째, 일반 그래픽부문 둘째, 웹디자인 부문 셋째, 응용 그래픽부문 등 크게 3가지의 방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귀하의 적성과 의지, 실력에 따라 각 부문의 진출과 정착은 달라진다고 봅니다. 물론 위의 어느 경우나 이직할 회사의 사업적 안정성, 규모, 향후 비젼 등에서 본인스스로의 지향도 고려해서 종합적으로 판단하시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작은 조언이 되었다면 다행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Posted by 커리어심리학자 서형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