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심리학 블로그(psyblog)에 실린 글에 기초하여 번역 및 편집하여 올립니다.

이 연구는 행동연구 및 치료저널에 실렸습니다(Braun et al., 2015).

 

 

연구결과는 치료기술이 우울한 사람을 진실로 도울수 있다고 한다.
"소크라테스식 질문법"이라고 알려진 이 기술은 우울한 사람이 회복되도록 도울 수 있다.
많은 치료자들은 환자들이 자신과 세상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발견하도록 돕기 위해 소크라테스식 질문법을 사용한다. 이번 연구의 저자 중 한 사람인 Mr Justin Braun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은 부정적인 사고방식에 빠질 수 있다. 소크라테스식 질문법은 환자들이 자신의 부정적인 사고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더 넓고 더 현실적인 관점을 갖도록 돕는다."

 

크라테스식 질문법은 근본적인 문제와 관심사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보통'질문법과 다르다. 예를 들어, 어떤 환자가 이혼 때문에 자신의 삶이 실패라고 느낀다면, 치료자는 다음과 같이 질문할 수 있다:

 

  • 이혼을 경험한 모든 사람이 실패일까요?
  • 이혼경험이 실패가 아닌 누군가를 생각할 수 있나요?
  • 한 개인으로서 이혼한 사람을 실패한 사람으로 해석하는 것이 어떻게 보이나요?
  • 당신이 성공해 왔고, 그래서 "총체적인 실패"가 아니라는 근거는 무엇인가요?

 

이 연구의 다른 저자인 Dr Daniel Strunk는 말했다:

 

"우리는 소크라테식 질문법이 이전 연구들에서 가장 많이 연구된 변인인 치료적 관계에 있어 증상 호전의 예측요소였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 연구는 16주간의 인지치료 과정을 따랐던 5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했다.

각 세션들은 녹음되었고, 연구자들은 각 치료자들이 소크라테스식 질문접을 얼마나 많이 사용했는지 검토했다.

연구자들은 소크라테스식 질문법을 더 많이 사용할수록 더 나은 우울증상 개선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밝혔다.

Mr Braun은 소크라테스식 질문법이 어떻게 돕는지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환자들은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는 과정을 배우고 자신의 부정적인 사고를 의심하도록 한다. 그렇게 할 때, 환자들은 자신의 우울증상에 있어 상당한 감소를 보는 경향이 있다.


Dr Strunk가 계속하길:

 

우리는 인지치료가 지속적인 긍정적 효과를 거두는 이유 중의 하나는 환자들이 그들 자신의 부정적인 사고에 질문하는 법을 배우고, 치료 후에도 계속 그렇게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부정적인 사고와 상반되는 정보를 간과할 수 있다는 걸 알아차렸다.
그들은 종종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전체 상황을 보지 않는 수가 있다.


참고로 소크라테스식 질문법의  여섯 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명확히하는 질문들
2.가정에 도전하는 질문들
3.근거와 이유를 검토하는 질문들
4.관점과 시각에 관한 질문들
5.의미와 중요성을 탐색하는 질문들
6.의문에 관한 질문들

 

ⓒ서형준

Posted by 서형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