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심리학연구소 :: 대기업 근무중 공무원 시험 준비 어떤가요?

업      종 섬유,패션
직      무 총무,인사
경      력 3년이상~5년미만
질문제목 대기업 근무중 공무원 시험 준비 어떤가요?
질문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의 이른바 중상위권의 대학과 대학원을 졸업한 사람입니다.
졸업 후 대기업에 입사하여 3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경영학을 전공하였고, 현재는 인사팀 소속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스트레스가 많아 고민입니다. 제조업이라 그런지 회사규정으로는 주 5일 근무이지만 실제로는 5일 근무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물론 정시 퇴근도 정말 어려운 일이죠.

그래서 이직을 점차 고려하다가 공무원시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공무원도 요즘엔 속칭 철밥통은 아니라지만 비교적 편한 편이고 안정되니까 공무원이 좋아 보이더군요. 나이는 아직 많은 건 아니라지만 정규적인 급여를 받다가 1,2년 수입 없이 공무원 수험생활을 할 것을 생각하니 약간 걱정이 되고, 시험에 불합격했을 때를 생각하면 두려워집니다.

그렇지만, 일반 대기업 직장인 전망보다는 공무원 전망이 좋아 보이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조언을 부탁 드립니다.
답변제목 대기업 인사팀에서 공무원으로 전환, 긍정적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귀하는 대학원을 졸업하고 국내 대기업에 입사하여 인사팀에서 근무하고 계시는 경력3년차의 사원이시네요. 그런데 주5일 근무 등이 지켜지지 않고 스트레스가 많아 공무원으로의 이직을 검토하면서 공무원수험을 준비할까 말까 고민하고 계시네요.

그런데 귀하의 고민은 요즘 전반적인 추세로 보면 거꾸로 가는 듯한 인상마저 있습니다.
다시 말해 지금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서 각 나라간, 각 경제주체간 상호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개인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더 첨단의 분야로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시점에서 일반적으로 좋은 직장(대기업)에서 공무원으로 다시 전직을 고려하신다는 것이 쉽게 긍정적만 보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물론 공무원은 국가행정을 담당하는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기도 하고, 사람에 따라서는 공무원 업무가 적임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귀하가 기술해주신 바와 같이 스트레스가 좀 많고 5일 근무 등이 잘 지켜지지 않는다고 해서 전직을 고려하는 것은 좀 성급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주 특별히 특정분야의 공무원이 반드시 되고 싶어서 그러는 것이라면 개인의 강렬한 열망이니 달리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만, 일반적으로 편하고 안정적인 직장이라는 의미에서 공무원을 고려하는 것이라면 신중하게 조사해 보시고 판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상당수의 공무원들은 현재의 자기 직장에 대해서 불만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포부도 전망도 가지기 어렵다는 점에서 답답해 하고, 오히려 일반 기업으로 이직하고 싶어도 적절한 기회를 잡지 못해서 그대로 근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 약간 부담스럽고 힘든 상황이라는 점만 크게 부각시켜 보지 마시고 장기적으로 자신의 커리어에 어떤 업무와 직장이 도움이 될 것인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귀하께서 직접 지적해 주신 바와 같이 1,2년 동안의 수험생활 공백과 합격을 보장하지 못하는 시험이라는 측면에서는 더더욱 큰 모험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일반 기업으로의 취업이 어려워지자 미취업 고학력자들이 공무원시험으로 몰리는 현상도 함께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부디 신중히 고려하셔서 귀하의 경력발전에 유익한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Posted by 커리어심리학자 서형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