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      종 금융,컨설팅
직      무 기획,(경영,전략,사업)
경      력 5년이상~7년미만
질문제목 금융권 재취업 가능한지요?
질문내용 안녕하십니까.

저는 35살 남자로서, 금융권(증권회사)에서 경력 7년 정도 쌓은 후 커리어 업그레이드를 위해 약 1년전에 퇴사하고, MBA 입학 준비를 해 왔습니다만 admission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새로운 고민에 직면해 있습니다.

1) 현재 재취업 준비중인데, 재취업이 상당히 어려울 것 같다고 생각되는데요 과연 이전 직장에 버금가는 재취업이 가능할 지 알고 싶습니다.
2) 현재 MBA 재도전도 한편으로 고려중이나, 주위의 반대가 심한 형편입니다. MBA의 현실적 경쟁력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가급적 조속한 시일내 상담 요망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제목 금융권 재취업 가능성과 MBA의 전망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귀하의 경우 지난 해 퇴직하기 전까지는 금융권(대기업 증권사)에서 상당히 좋은 경력을 쌓아오고 계셨습니다. 그런데 지난 해 커리어 업그레이드를 위해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지는 않고 MBA의 도전을 위해 퇴사를 감행하셨습니다. 그동안 MBA 입학을 위해 노력해 오셨으나 결과가 좋지 못해 지금 두가지의 새로운 고민에 직면해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첫째, 금융권 재취업이 가능한 지입니다.
둘째, 다시 MBA에 도전한다면 현실적인 전망은 어떤지 입니다.

1. 금융권 재취업의 전망에 대하여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전 직장을 비롯해 귀하의 커리어와 능력을 잘 알고 신뢰하여 재취업하는 경우를 제외하곤 매우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귀하의 이력상 최근 증권회사에서 각광받고 채용수요가 발생하는 파생상품영업이나 금융공학.투자공학분야, 자산관리 등의 부문이 아닌 일반적인 경우라서 채용수요가 극히 적은 환경아래서는 귀하의 과거 경력이나 인성 등을 잘 아는 회사이고 적극 신뢰할 수 있는 회사가 아니라면 객관적으로는 재취업이 상당히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2. MBA의 현재적 전망에 관하여
35세라는 귀하의 연령에 비추어 본다면 지금 MBA에 도전하는 것은 큰 실익이 없다고 사료됩니다. 일반적으로 MBA에 수학하여 성취를 이루는 것은 커리어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 또한 연령이나 시기에 따라 맞춤인 때와 아닌 때가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귀하가 재도전하여 MBA를 취득한다 해도 재입사시 연령이 30대 말에 해당하여 재취업이 상당히 어려우리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 우리나라에선 그렇습니다. 더욱이 20대나 30대 초반에 MBA에 도전하더라도 요즘 MBA취득자가 워낙 많은 관계로 세계 Top 10 순위 내에 있는 학교의 MBA를 하지 않으면 큰 의미가 없다고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어려운 말씀만 드려서 죄송합니다만 현실적인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그래서 귀하의 경우 이전 직장의 재입사 가능성에 대해 옛상사분들이나 인사팀을 통하여 적극적이면서 조심스럽게 타진을 해 보시는게 좋다고 사료됩니다. 동시에 반드시 증권회사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넓게 금융상품 영업등의 업무포지션이 오픈된 회사에 적극 지원하시는 것이나, 일반회사의 IR업무, 경영지원 업무 등에도 지원하셔서 가능성을 넓히고 적극 타진하는 것이 좋다고 사료됩니다.

조그마한 조언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Posted by 서형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