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심리학연구소 :: 웹기획, 웹PD의 향후 전망은 어떠한가요?

업      종 IT(인터넷,S/W)
직      무 마케팅,홍보
경      력 5년이상~7년미만
질문제목 웹기획, 웹PD의 향후 전망은 어떠한가요?
질문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곧 졸업을 앞둔 졸업예정자입니다.

이번에 컨텐츠 기획 업무에 합격해 입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연봉이나 복리후생면에서는 다 만족스러운데 문제는 이 분야로 진출하게 되었을 때 어떤 식으로 경력을 쌓아갈 수 있을지 다소 걱정이 됩니다.
인터넷 향후 시장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회사에 전적으로 미래를 맡길 수는 없으니까요.

일은 정말 배우고 싶고 잘 할 자신이 있는데 미래가 불안하기도 하고, 회사의 직무만이 아니라 제가 전문가로서 저의 가치를 높여갈 수 있는 방법은 어떤건지 알고 싶습니다.
문과생이지만 프로그램도 같이 배워 나가는게 좋을까요?

현명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제목 웹기획.컨텐츠 기획 업무의 전망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이번에 대학졸업예정이신데 입사에 성공하셨군요.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맡게될 업무는 컨텐츠 기획업무이군요.
해당분야에서 앞으로 경력관리를 어떻게 해 나가야 할지 문의주셨습니다.

우선, 제목의 웹기획/웹PD와 컨텐츠 기획은 유사한 면도 있지만 상당히 다른 영역도 있으니 잘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본문의 내용에 따라 컨텐츠 기획업무의 향방을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시면서 컨텐츠기획업무를 담당하신다면 해당 컨텐츠에 따라 많이 다릅니다.
우선 컨텐츠 기획업무는 웹서비스를 통해 모종의 컨텐츠를 기획하는 일입니다. 따라서 해당 컨텐츠의 분야에 대해 정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컨대, 엔터테인먼트라면 엔터테인먼트 각분야에 대해서 정통해야 합니다. 단순한 서비스의 모양과 형식이 아닌 내용 자체 즉, '컨텐츠'의 질적 내용에 대해 폭넓게 장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향후 몇 년후 무슨 분야하면 누구 할 정도로 전문적인 내용을 확장시켜 나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편으로, 관련되는 분야인 서비스기획, 신규서비스 기획등 인터넷 혹은 포스트 인터넷 시대의 새롭고 창의적인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일에 관심을 모아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유관분야인 웹기술, 자바기술, 모바일 기술 등에 대해 상당한 지식과 정보를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프로그램을 직접 배우는 것은 프로그래머에 비해 경쟁력이 약하고 시간경제적으로도 바람직하다고만 할 수는 없습니다. 본인이 잘 할 수 있는 일, 해당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나머지 유관분야는 이해하고 업무에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만 제한하면서 자기 분야에서 10년후엔 일가(一家)를 이룰 정도로 발전시켜 나간다면 첫출발하는 직장생활에서의 멀리서도 빛나는 나침반이라고 할까요.

오늘 제가 드린 조언에 그치지 말고 폭넓게 배우고 익힌다면 컨텐츠 기획업무를 담당하시면서 무수한 정보에 접하고 또 그 정보들을 통한 관심과 미래비전을 세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조언되셨나요.
고맙습니다.
Posted by 커리어심리학자 서형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