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심리학연구소 :: 향후 커리어 관리 문의

업      종 소비재
직      무 관리일반(비서)
경      력 3년미만
질문제목 향후 커리어 관리 문의
질문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27살된 대졸자로서 현재 대기업 사원으로 경력 1년 째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외국 거주 기간이 3년이고 영어과 제2외국어가 가능합니다.

현재 외국인 임원 비서로서 근무중이며, 일에 대한 성취감이나 연봉은 만족스러운 편이나 10년후에도 비서로 남아있고 싶지는 않기에, 추후의 커리어에 대한 준비를 어떻게 해야할까 고민중입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현재 비서 직무를 살려 향후 2~3년 후에는 인사나 기획쪽의 업무, 항공사의 customer service 업무 등의 일을 해 보고 싶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타 직군으로 옮길경우, 현재의 비서 경력을 인정 받을 수 있을지요? 물론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현실적으로 이러한 전례가 있었는지, 가능성이 있는 얘기인지 궁금합니다.
2. 비서 직무에서 타 직무로 가는 경우, 어떻게 커리어를 쌓아가면 될까요?
타 직무로 옮기기 위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현재 시점에서 제가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까요?
3. 현재 저의 상황에서 특수대학원, MBA를 업무와 병행하는 것이 향후 커리어를 준비하는데,
현실적으로 도움이 될까요?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제목 비서직의 경력상의 향후 전망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귀하는 현재 대기업에서 외국인 임원비서로서 경력이 1년이고, 영어실력이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어 보입니다.

향후 비서업무로서 더 높은 성취를 이루는 것보다 다른 직종 즉, 인사.기획업무, 항공사 customer service 업무 등의 일을 하기 원합니다.

1.타 직종으로 옮길 경우 비서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이는 충분히 가능한 전직케이스이며, 많은 사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귀하와 같이 외국어에 능통한 비서의 경우 마케팅, 홍보, 해외마케팅 등의 분야로 이직하는 경우가 많으며, 사내에서 전보하는 경우도 있고 직장을 달리하여 전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경우 경력이 인정되는 것은 물론입니다.

2.비서직무에서 타직무로 옮기는 경우 어떤 커리어를 쌓으면 좋은지의 문제입니다.
그것은 다음 단계에서 이룰 목표나 이직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즉 인사업무를 원하면 회사내에서 인사관련 업무를 어떻게든 담당해 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른 직무의 경우 마찬가지로 해당업무의 경험을 쌓는 일이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다른 직무로 옮기는데 있어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은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그러나 본인의 노력에 따라 즉, 회사의 지시나 방침을 넘어서 자발적인 적극성으로 더 일을 한다는 각오로 목표로 하는 업무분야를 배우고 익히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꾸준히 준비를 하는 것이지요.

3.좀더 확실한 이직, 전직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귀하의 경우 MBA를 지원하는 것은 도움이 될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귀하의 연령이 아직 젊기 때문에 학업에 더 열성을 내는 것도 가능한 일입니다. 또한 재직하면서 MBA를 하되 학교와 전공을 잘 선택하여 기업들이 보기에도 야간 대학원임에도 불구하고 공부를 많이, 충실히 한 평가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실제로 학위가 인정되는 MBA가 좋으며 내용상 도움은 되지만 학력으로 평가되지 않는 특수대학원의 경우 너무 실무적이어서 기업의 입장에서 좋은 평가를 얻기는 어려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직접 질문해 주시지 않았지만 조언 드리고 싶은 것은, 귀하는 현재 하고 있는 비서업무에서 향후 10년후에도 비서업무를 하지 않고 다른 업무를 하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한편 그렇게 이룬 이직의 목표 또한 유동적이고 수많은 변화된 환경에 여전히 준비해야 합니다. 즉, 귀하가 이직하고 싶어하는 분야에 이미 종사하고 있는 많은 분들도 30대 중후반에 이르러 일부 상승과 대부분의 정체 심지어 직장을 떠나야 하는 상황까지 있는 만큼 좀더 강력한 커리어를 구축해 나가는 것을 미리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조그만 조언 되셨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Posted by 커리어심리학자 서형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