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      종 제조업 기타
직      무 총무,인사
경      력 3년이상~5년미만
질문제목 구체적인 경력관리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정말 답답합니다.
질문내용 안녕하세요.

전 입사 5년차 되가는 30살의 여성입니다.
하고 있는 일은 경리, 비서, ISO 관리, 인사, 총무 등.. 쉽게 얘기해서 업무팀에서 하는 일을 제외한 모든 일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사장님 포함 10 여명의 법인이구요.

그런데 말씀 드린것처럼 작은 회사다 보니 변화도 없고, 처음 입사시에 연봉 1600에서 지금 연봉은 1900 만원 정도입니다. 직급은 주임이구요.

무엇보다 변화도 없고 회사 규모는 여전하고 정말 답답하네요. 연봉마저 변화가 없으니 분위기가 어둡습니다.

아무리 자격증이 많아도 실제 업무에 쓰이는게 없으니 경력에 도움이 될건 없는거 같구요. 굳이 말씀 드리면 지방 4년대 졸업,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정보처리기사, 워드2급 정도입니다.

영어는 실력이 중간 정도 실력밖에 안됩니다.

지금 많이 늦은건 압니다. 그치만 이렇게 지내기엔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드네요.
영어를 열심히 해야 한다는건 알겠습니다. 그런데 그거 외에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지금 생각으론 이름있는 회사는 생각도 않구요.
막 커나가는 외국계회사의 관리팀 같은 곳으로 가고 싶은데 가능할지요?

구체적으로 지금부터 뭘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알려주세요.. 올 한해 열심히 준비해서 이직 원서라도 내보고 싶습니다.
답변제목 다양한 업무를 하는 경우 이직대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귀하는 현재 소규모 기업체에 경력 5년차로 경리, 비서, 인사, 총무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연봉도 낮은데다 거의 인상이 없고 비젼도 없어서 이직을 고려하고 계신 것으로 이해합니다.

희망하는 회사는 외국계 회사의 관리팀으로 희망하시는데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고 싶어 하시네요.

외국계회사의 경력직으로 이직하기 위해서 특별히 잘 갖추어진 조건이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영어실력(혹은 그 나라 언어실력)을 공인시험 점수 외에 실제 사용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해당 부문에서의 경력이 필요합니다.

귀하가 지원가능한 채용부문은 admin, assistant manager 등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귀하의 연령상 assistant manager로 하기엔 다소 많아서 manager로도 지원할 수 있겠으나, 그 경우 관리부문에서 accounting, HR manager 등 특정부문에 해당하여야 하나 그 부분이 다소 모자란 듯 합니다.

아쉽지만 자격증은 큰 도움은 안 될 것 같습니다.

특별한 조건을 미리 갖춘다는 것이 어려운 만큼, 재직중에 서서히 채용공고를 모니터링하고 정기적으로 자료를 정리하면서 꾸준히 지원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고 사료됩니다.

외국계회사를 원하시면 외국계회사의 채용공고가 많은 사이트를 꾸준히 모니터링 하시면 대체적인 추세를 알 수 있고 본인에게 적합한 회사의 채용정보를 구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조그만 조언되셨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Posted by 커리어심리학자 서형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