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      종 기타업종
직      무 관리일반(비서)
경      력 5년이상~7년미만
질문제목 비서 경력만으로도 헤드헌터쪽으로 이직이 가능한지요?
질문내용 안녕하세요.
외국계 회사와 국내 대기업에서 5년째 임원비서(외국인 포함)를 해오고 있습니다.

현재 Search Firm에서 head hunter로 이직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데, 그 가능성과 이직할 경우(당장이 아니라 1,2년 후라도) 장래성에 대해 문의드리고 싶습니다.

현재의 회사는 제가 원할 경우 결혼후에도(현재 저는 20대후반입니다.) 일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됩니다. 단, 지금까지 저의 커리어에 비해 일이 단순하고(타 회사 비서업무에 비해서도) 어려운점이 없는 대신 그때문인지 언제까지나 이 일에 안주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능하면 현재의 연봉수준에서 낮아지지 않으면서 head hunter쪽으로 이직하고 싶지만 그쪽 분야는 경험이 전혀 없어 가능할지 걱정이 됩니다.
영어와 제2외국어, 그리고 지금까지 근무했던 회사들이 지명도가 있는 회사이며, 성격이나 적성상 대외적인 업무 및 서비스 업무에 자신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비서 경력만으로도 head hunter쪽으로 이직이 가능한지 솔직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제목 현업과는 다른 전환적 각오가 필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임원비서업무경력 5년 되신 경력자이신데 서치펌의 헤드헌터로 이직을 고려하고 계시네요.

실제로 많은 분들이 현업 경력에서 전환하여 업계에 종사하고 계십니다.
헤드헌터 직업의 장래 및 비전에 대해 단정적으로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다만 국내에 들어온지 20년쯤 되었고, 이미 최소한 2백여개 넘는 업체가 활동중이고, 헤드헌터 수는 대략 2천명 내외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업계의 경쟁이 치열한 면도 있지만 업종과 직무의 사이클로 보면 아직도 초반에 속하기 때문에 장래성은 어느정도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치펌 및 헤드헌터의 업계 관행이나 속성상 개인편차가 워낙 심하고 성과급이 주를 이루는 연봉체계여서 유능한 분은 현업의 연봉보다 많고, 어려운 분은 더 어렵게 활동중인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헤드헌터는 앞으로 당분간 일반 채용기업의 이용 기업수와 빈도가 계속 늘어날 것이며, 헤드헌터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헤드헌터(서치 컨설턴트)들의 능력과 비전설계에 따라 서치펌의 장래성, 헤드헌터 개인의 장래성이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귀하와 같은 경력 소유자도 서치펌에 입사하 수 있는 기회는 있을 것입니다만 현업과는 다른 전환적 각오가 필요한 업종과 직무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Posted by 서형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