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심리학연구소 :: 40대 초반의 이직에 대한 의견을 구합니다.

업      종 IT(인터넷,S/W)
직      무 기획,(경영,전략,사업)
경      력 10년이상~15년미만
질문제목 40대 초반의 이직에 대한 의견을 구합니다.
질문내용 저는 63년생 남자로서 미국대학에서 MBA를 했으며 경력 13년 정도 되었네요. 현재는 규모 90명 정도의 중견 IT벤처기업의 기획관리 실장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 이전에는 제조회사의 사업기획실등에서 기획일반업무를 해왔고, 다음회사에서도 주로 경영기획이나 전략기획 등의 업무를 수행해 왔습니다. 현재 회사에서는 사정상 머지않아 퇴직을 해야할 형편입니다.

지금 제 나이에 어떤 방향으로 이직을 할 수 있는지 아니면 새로운 각오로 창업을 해야겠는지 의견을 구합니다. 부탁드립니다.
답변제목 40대 초반 유능한 인재의 이직과 창업의 갈림길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귀하의 경우 상대적으로 IT기업에서는 임원급으로서 경력관리를 잘 해오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추정컨대 현재의 중견 IT벤처기업의 사정상 퇴직을 하게 되신 점이 앞으로 중요한 고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상태에서 새로운 이직을 하느냐 아니면 아예 중대한 경력전환으로 창업을 하느냐 갈림길에 서 계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사실상 두 경우 모두 생각할 수 있으며 두 가지의 길 모두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므로 두 경우 모두를 살펴 보겠습니다.

우선 새로운 이직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아시겠지만 최근 몇 년간 IT경기를 비롯한 전반적인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40대의 이직이 쉬운 상황은 아닙니다. 경력의 좋고 안좋음, 능력유무를 떠나서 절대적인 채용기회 자체가 너무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아예 40대를 채용하고자 하는 기업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귀하와 같이 유능한 경력의 소유자에 해당하는 노련한 경력자를 찾는 기업이 간혹 있으므로 이직을 원하실 경우에는 적극적인 job search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동종 IT기업 뿐만 아니라 이전 제조업의 경험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분야의 경영관리, 경영기획 분야의 실장, 임원급 포지션에 지원해 보시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 과정이 순조롭다면 가장 안전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수년 이후의 상황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차후 대비책도 강구하시면서 일하시는게 좋을 것입니다.

둘째 가능성, 창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귀하의 경우에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경영기획, 사업기획 등 경험을 풍부하게 지니고 있기 때문에 창업시의 일반적인 생소함은 적을 것이어서 다행입니다. 즉 창업할 때 사업 아이템의 선정, 치밀한 시장조사, 완비된 사업계획, 자금조달 및 투자계획, 마케팅계획 등 면밀하게 계획을 세우고 감행하셔야 할 것입니다. 여기에 더하여 정신적인 마음가짐이 각별하게 중요한데 한번 나선 길 결코 성공을 향해 쉽게 좌절하거나 물러서지 않겠다는 굳은 각오와 결심이 필요합니다. 이전 직장생활 처럼 회사에서 안정적인 급여를 보장해 주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사업경영의 처음이자 마지막 책임자로 되는 까닭에 더욱 긴장을 높이고 활동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이상과 같은 두가지 경우 모두다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두 가능성에 대한 것은 현재의 갈림길이지만 몇 년후에라도 다시 오게 될 결국은 맞닥드릴 문제입니다. 적극적이면서 용기있는 귀하의 결단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도움되셨다면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커리어심리학자 서형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