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심리학연구소 :: 2010년 8월 5일, <좋은 뉴스> 버핏과 게이츠 등 억만장자들 재산기부 약속, 초등생 폭행교사 퇴출, 운동.낮잠.초콜릿.섹스 머리좋아진다

크건 작건 오늘의 뉴스 가운데 좋은 뉴스 3가지를 선정하여 내 블로그에 기록한다. 거의 모든 언론의 뉴스가 대부분 사건, 사고 등 부정적인 뉴스가 지배적이다. 세상일에 관심을 갖고 비판적 으로 사고하는 것은 지성인의 양심이다. 그러나 나쁜 뉴스, 부정적 소식은 우리 각자의 마음을 어둡게 한다는 단점이 있다. 비록 작은 뉴스일지라도 <좋은 뉴스>를 매일 밤 간단히 편집하여 다음 날 오전 중에 올린다. <편집자: 서형준 주>


1. 미국 억만장자들 재산 절반이상 기부키로

빌 게이츠와 워런 버핏이 올해 6월 출범시킨 `더 기빙 플레지(The Giving Pledge)'는 4일 발표한 성명에서 게이츠와 버핏 외에 38명의 억만장자가 재산의 절반 이상을 기부키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들 40명의 억만장자가 기부를 약속한 금액은 무려 우리 돈으로 175조원에 이르는 천문학적 액수다. 억만장자들이 자신들이 생전에 이룩한 부를 사회에 환원코자 하는 뜻을 모았다. 더욱이 버핏 회장과 빌 게이츠는 이런 움직임을 미국내에 국한하지 않고 전세계의 억만장자들에게 동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희한하게도 큰 부자들은 기부에 인색하고 회사돈으로 이벤트성 행사를 하거나 노인들이 한평생 걸쳐 어렵게 모은 돈을 기부하는 일만 눈에 띄었다. 심지어 우리 갑부들은 자신의 부를 축적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회삿돈을 횡령하거나 부당이득을 취득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갑부들도 이제 그들의 부를 이루도록 도와준 사회에게 부를 환원할 방법을 적극 모색해야할 때가 아닌가. 버핏과 게이츠가 우리나라의 억만장자들에게도 이 제안을 할지 모르겠다. 멀리 미국에서 들려온 기부의 약속이 무더운 날 시원한 바람같은 좋은 뉴스가 되고 있다. 

(관련 뉴스)
▲ 美억만장자 40명, 재산 절반이상 기부키로(종합) (연합뉴스)
The Giving Pledge 웹사이트


2. 초등생 폭행 교사 퇴출될 듯

지난 7월 자신의 반 학생을 마구 때려 물의를 빚은 서울지역 초등학교 담임교사가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파면이나 해임, 정직 등 중징계를 받을 전망이다. 동작교육청이 해당 학교에 대한 특별감사를 마치고 해당 교사는 파면, 해임 등 중징계를, 학교장에 대해서는 지휘책임을 물어 경징계를 내릴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폭행한 오 모교사는 일상적으로 아이들에 폭행을 일삼아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폭행교사는 교육계에서 영구 퇴출은 물론 자신이 범한 폭력행위에 대해 응분의 형사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다시는 우리 소중한 아이들을 함부로 때리거나 자신들의 정신이상적 화풀이 대상으로 삼지 못한다. 심한 폭행교사는 심리치료를 받아야 할 만큼 애처롭지만 사회의 정의기준은 그런 사람을 교단에 두어서는 안된다. 정의(justice)의 신념으로 보면 그런 악행을 저지르는 교사들은 효도르와 이종격투기 경기를 뛰게 해야 할 정도이다. 주먹이나 발길질은 함부로 휘두르는 것이 아님을 가르쳐주고 싶다. 다시는 그런 악마같은 교사들이 우리 아이들을 괴롭히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폭력교사 퇴출, 그것은 참 좋은 소식이다.

(관련 뉴스)
▲ 초등생 폭행 `오장풍' 교사 퇴출될 듯(종합) (연합뉴스)
현대판 무림고수 ‘오장풍’의 폭행 본능 (2010.7.19) (시사IN Live)
▲ '뺨 때리고 발로 차고…' 초등교사 동영상 (연합뉴스)


3. 운동, 낮잠, 섹스, 초콜릿 머리 좋아진다

운동, 낮잠,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일광욕, 잔디 깎기, 섹스와 초콜릿, 음악레슨, 아기와의 대화, 테트리스 게임, '싱킹 캡(Thing Cap)' 등이 인간을 똑똑하게 해 준다는 캠프리지대학 연구팀의 보고가 발표되었다. 또한, 미국의 노스웨스턴대학 연구팀은 어머니가 아기에게 말을 많이 할 경우 아기의 뇌가 더 잘 발달한다고 밝혔다. 캐나다 밴쿠버의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 도 '싱킹 캡'이라는 장치를 개발, 이 장치가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람의 건강과 두뇌활동을 위한 과학자들의 활발한 연구가 우리 삶에 더 밝은 활기를 제공하는 좋은 뉴스가 되고 있다.

(관련 뉴스)
섹스, 초콜릿, 낮잠…머리 좋아진다 (국민일보)


Posted by 커리어심리학자 서형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