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건 작건 오늘의 뉴스 가운데 좋은 뉴스 3가지를 선정하여 내 블로그에 기록한다. 거의 모든 언론의 뉴스가 대부분 사건, 사고 등 부정적인 뉴스가 지배적이다. 세상일에 관심을 갖고 비판적 으로 사고하는 것은 지성인의 양심이다. 그러나 나쁜 뉴스, 부정적 소식은 우리 각자의 마음을 어둡게 한다는 단점이 있다. 비록 작은 뉴스일지라도 <좋은 뉴스>를 매일 밤 간단히 편집하여 다음 날 오전 중에 올린다. <편집자: 서형준 주>

1. 채용담당자가 선정한 호감, 비호감 자기소개서

채용담당자들은 서류전형 시 호감, 비호감을 주는 자기소개서 문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취업포털 커리어의 조사에 따르면, 채용담당자들이 구직자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호감을 갖는 문장으로 ‘(이 회사·직무)에 지원하기 위해 ~준비를 했습니다’가 1위에 올랐다. 반면에 비호감형 문장으로는 ‘엄격하신 아버지와 자상한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가 71.1%로 가장 많았다. 취업문이 바늘구멍인 시대에 취업의 첫 관문인 서류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구직자들은 고뇌하고 있다. 수려한 문장보다는 '지원회사와 직무를 잘 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준비하였는가'가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다. 결국 회사(공무원도 마찬가지다)는 일할 수 있는 '역량'과 '적합성'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자기소개서 등 입사지원서류를 잘 쓰기 위해 고민하는 구직자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오늘의 <좋은 뉴스> 1위로 선정했다.

(관련 뉴스)
▲  채용담당자가 선정한 ‘가장 호감 안가는 자기소개서’는? (경향신문)


2. 영국에서 면접탈락 0순위는 가슴 패인 옷

시장경제의 선진국 영국에서도 취업문이 좁기는 마찬가지라고 한다. 영국에서는 여성 구직자가 몸에 착 달라붙는 상의나 가슴 패인 옷차림으로 면접관 앞에 나타날 경우 탈락 0순위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그 다음 탈락 대상은 하얀 상의에 까만 브래지어 차림이라고 30일 전했다. 남성 구직 희망자의 탈락 0순위는 구겨진 셔츠, 배바지, 우스꽝스러운 넥타이 차림으로 면접장에 나타나는 경우라고 한다. 고용주 2천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에서 이들 중 33%는 면접 90초 안에 채용 여부를 결정한다고 답했다. 물론 이번 조사는 고급 의류 매장 업체의 조사결과라는 점에서 지나치게 의상의 중요성을 강조한 느낌은 있다. 물론 첫인상은 중요하다. 그러나 의상 외에도 밝은 표정과 바른 인사와 몸가짐은 좋은 첫인상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한편, 무려 81%의 고용주는 입사 희망자가 정장 차림으로 나타날 경우 조직에 적합하고 효율적인 인재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도 일부 직종을 제외하고 입사면접이나 공무원면접에서 정장차림이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면접은 지원회사와 지원자간의 첫 공식 대면이기 때문이다. 회사에 대한 가장 존중하는 복장이길 원하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우리에게도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이기에 좋은 뉴스로 선정한다.

(관련 뉴스)
▲  가슴 패인 옷, 면접 탈락 0순위 (아시아경제)


3. TV에서 PC로 이용가능한 신제품 높은 평가

유익한 정보에 재미와 오락성을 가미한 TV프로그램 중에 '아이디어 하우머치'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개발자들이 개발한 제품을 직접 들고나와 기술평가단의 감정을 거쳐 스튜디오에 모인 투자자들이 경매방식으로 기술을 경매를 통해 낙찰받는 프로그램이다. 수익성은 약하지만 재미있는 아이디어 제품도 많고, 현재 수익성은 아직 미약하지만 향후 기대되는 제품들도 많다. 이 프로그램에서 기술평가액이 11억 2천만원이고, 54억원에 경매 낙찰된 뛰어난 기술의 제품이 있다. 손바닥만한 크기의 'PCTVRO'라는 장치를 TV에 부착하면 TV모니터도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TV시청 중 리모컨의 PC버튼(외부입력)을 누르면 TV화면이 PC화면으로 바뀌어 게임, 워드, 검색, 동영상보기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이란다. 과거 가전업체들이 개발하려다 포기한 제품인데 개인이 개발에 성공한 것이다. 사람들의 편리한 생활을 위한 신기술과 신제품 개발 소식은 좋은 뉴스이다.

(관련 뉴스)

▲  SBS ‘아이디어…’ 최고가 제품 54억에 낙찰 (쿠키뉴스)
Posted by 커리어심리학자 서형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